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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이론

last modified: 2016-05-11 23:05:19 Contributors

Contents

1. 개요
2. 탄생과 발전
3. 관련 항목


1. 개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 ‘게임’이 아니야

응용 수학의 한 분야로, 탄생과 함께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생물학, 컴퓨터공학 등 여러 종류의 학문에 큰 영향을 미쳤다.

2. 탄생과 발전

이전부터 협력, 갈등, 대립 등 개체와 개체간의 경쟁 등을 수학적으로 나타내려는 시도는 있었다. 이에 본격적으로 달려든 것은 폰 노이만이 최초였는데 사실 그 자신도 이론을 만들어 나가며 난해한 감이 있었다.

일단 무엇을 표현해야 하는가? 개체와 개체 사이의 경쟁은 그 형태도 종류도 너무나 많다. 더 싼 값에 물건을 팔려는 가게 간의 경쟁, 혹독한 자연 환경에서 제한된 먹이를 두고 싸우는 두 생물 종 간의 경쟁, 경쟁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나라와 나라간의 전쟁, 전투 등등. 이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려 하니 천재인 폰 노이만은 그럭저럭 감이 잡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게 뭥미?' 하는 상황.

하지만 경제학자인 오스카 모겐스턴은 폰 노이만이 제시한 이 이론의 가능성을 알아봤고 폰 노이만과 함께 이론의 기초를 닦아나간다. 모겐스턴은 폰 노이만이 너무 넓고 방대한 범위에 걸쳐서 이론을 만들려다보니 이론이 추상의 영역에서 빠져나오지 못함을 간파하고 일단 차분히 조금씩 조금씩 이론을 만들어 가기로 한다.

모겐스턴은 본인이 경제학자인만큼 경제 행동에 집중해 이 이론을 발전시키자 제시했고, 이에 폰 노이만이 동의하며 게임 이론은 점점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폰 노이만은 이론을 만들었고 모겐스턴은 이론의 구체화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했다.


이후 게임 이론은 경제학뿐만 아니라 생물학에도 응용되었고[1] 리처드 도킨스의 베스트 셀러 이기적 유전자에도 등장해 깊은 인상을 남겼다. 철학에서도 존 롤스의 정의론 논리 전개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다만 한 시대를 풍미했던 게임 이론도 사회심리학과 사회물리학을 위시한 새로운 학문들이 등장하면서 많은 수정이 가해지고 있다. 애초에 경제학에서 게임 이론은 인간의 완전한 합리성을 가정하고 있다는 한계가 있다.[2]

2013년 2월 들어서 NHK프리미엄 채널에서 남녀의 연애에 게임 이론을 적용시켜 설명하는 방송을 연속 시리즈로 방영하고 있다. 가령 다수의 남녀가 만나는 자리에서 서로간에 합리적으로 짝을 맞추는데 협조적 게임 이론의 2세대 학자인 로스와 세플리의 매칭 이론을 적용한다던가, 바람을 피우면 어느 순간부터 이득인가 손해인가를 게임 이론으로 따져보는 등 보고 있으면 다른 의미로 머리가 멍해지는 그런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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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대표적인 예로 진화경제학(Evolutionary economics) 분야의 연구가 있다. 존 메이너드 스미스(John Maynard Smith)(존 메이너드 케인스+애덤 스미스라니 ㅎㄷㄷ하다!)라는 대표적인 사회생물학자(sociobiologist)는 동물의 자손 번식 행위를 게임 이론으로 설명하려 하였다.
  • [2] 단, 게임 이론과 관련해서 나온 전략 중 최소극대화 전략은 상대방의 비합리성을 가정한다.